맑은 하늘이 언제였지? #미세먼지 어플 실사용 후기 및 추천 (아이폰 APP STORE 기준)
――――――
[갠소블루의 팁]
미세먼지 어플 실사용 후기 및 추천!
TIP!
▼ ▼ ▼ ▼ ▼
사진: 갠소블루
글: 갠소블루
**본 포스팅은 지극히 주관적인 팁으로
참고의 용도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맑았던 하늘이 언제였는지 잊었다. 정말이지 퀘퀘한 미세먼지 덕분에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매했다.
이젠 미세먼지 없는 날을 손 꼽을 정도로 미세먼지는 그냥 일상화가 되었다.
최근엔 맹구가 눈 뒤쪽이 아프다는 소릴 했는데, 그것의 원인이 눈이 아닌 두통이라고 검진을 받았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괜히 미세먼지 때문에 두통까지 온거 같고..
발암물질 1급이라고 기사도 나고.. 확실히 미세먼지 때문에 없던 비염이 찾아오는 등.. 주변 사람들이 꽤 잔병치레를 하고 있다.
나도 최근에는 없던 비염이 생겼고.. 기침도 자주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미세먼지! 라고 말할 수 없지만 아마 수 많은 이유 중에 미세먼지도 포함되겠지..
나는 날씨 어플도 기본 (아이폰 제공)어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미세먼지 어플이 너무나 절실히 필요하다 생각했다.
검색해서 볼 정도로 가끔 정보를 알아야 하는게 아니라.. 매일매일 정보를 알아야 할 필요성 때문에!
여러가지를 다운 받아 봤다.
내가 받은 어플은 총 3가지 '미세미세' '먼지먼지' 'AirMapKorea'.
가장 중점으로 본 요소는 총 3가지였다. 다음과 같다.
하나, 수원-서울로 출퇴근 하기 때문에 두 지역의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어야 한다.
둘, 깔끔한 UI 디자인을 선호해야 한다.
셋, WHO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해줘야 한다.
**참고로 지극히 저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후기를 남깁니다.
세 어플 모두 정성껏, 잘 만들어진 어플임을 기억하고 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미세미세'
++위젯
미세미세 어플의 장점은 위 두가지 'WHO 기준' '8단계 세분화'
심플한 UI와 컬러로 상태를 보여줘서 아주 좋다고 생각했으나.. 내가 다운받은 '먼지먼지' 'AirMapKorea' 모두 컬러와 심플한 UI를 가지고 있었다.
다른 지역을 한눈에 (아이폰 날씨 앱 처럼) 보기 힘들었다. 옆으로 넘겨 봐야 하는 디자인. 그래도 다른 지역이 같이, 여러곳이 설정 가능했다.
위젯 설정시 정말 너무 싫었다. (세련되지 못하는 느낌? ㅋ.ㅋ) 다른 위젯들과 있을때 굉장히 이질감이 심했다.
그래서 다운 받고 삭제. 특히 저 픽토그램이 너무 보기 싫다아... (개인적인 취향)
2. 앱스토어를 둘러 보던 중 1주일 전에 업데이트 된 '먼지먼지'
++위젯
먼지먼지 어플은 정말 뭔지..... 1주일 전 업데이트를 보고 다운 받았는데..
마치 만들어지다 만 UI가 굉장히 불편했다. 먼지먼지 어플의 미세먼지 측정 기준은 WHO 기준으로 '미세미세'와 같다.
특히 저 메인 화면 네모 박스는 무슨 의도인지 모르겠다....
위젯은 미세미세 보다 깔끔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좋은, 나쁨, 최악 등 한눈에 알아 보기 쉬운 단어들이 빠졌다.
저 수치.. 난 사실 잘 모른다.. 그렇다고 컬러가 들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위젯 UI는 너무 좋으나... 나 같이 잘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
그래서 주저없이 삭제.
3. (완전히 추천!!)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업데이트가 최신 일자로 되어 있어서 다운 받은 'AirMapKorea'
++위젯
AirMapKorea 앱 또한 WHO 기준 7단계로 되어 있다.
그치만, 환경설정에서 국내(환경부) 기준 4,7단계 WHO 기준 4,7단계로 설정이 가능하다. (사진상은 WHO 7단계 기준이다)
위 오른쪽 이미지처럼 두군데 혹은 여러군데를 한번에 볼 수 있기때문에 아주 마음에 들었다.
또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미세미세'의 픽토그램 보다 더 괜찮은 일러스트라고 생각했다.
위젯적용했을때에는 날씨 위젯과 같이 설정해둬도 이질감이 없었고, UI가 깔끔하고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아주 좋았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는 '미세미세' 어플이 또 누군가는 다른 무언가가 맞을 수 있다.
내 기준에 부합한 어플은 AirMapKorea이다. 굳이 단점을 찾자면 이름이다.
앱 이름이 너무나.. 싫게 되어 있어서 다운 받을때 사실 좀 싫었지만..사용해보고 가장 편하고 괜찮다고 느꼈다.
세 앱을 동시에 사용해보면서 느낀거지만 조금씩 달랐다.
어디서는 최악 어디서는 엄청나쁨으로 나왔지만, 수치는 같았다.
수치는 같지만 나누는 단계별로 상이 한걸로~
미세먼지 어플 뭘 써야 좋을지 모른다면, 가장 유명한거 하나, 최신 업데이트 2-3개를 다운받아보고
나한테 가장 맞는 어플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와 기준점이 비슷하다면 다른 고민 하지말고 바로 'AirMapKorea'를 다운받는걸 추천한다!
ⓒKENSOBLUE.